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359회 (문화재 야행, 무령왕 동상 기억상자 표지석, 월가리 경로당, 양성평등주간, 민선7기 건설사업, 정례브리핑)

작성자 뉴미디어팀  조회수 816 등록일 2021-11-09

주요 뉴스입니다.
(1) 2021 문화재 야행 개막식이 열렸습니다.
(2) 무령왕 동상 건립 기념 기억상자 표지석이 설치됐습니다.
(3) 사곡 월가리 경로당이 준공됐습니다.
(4) 2021년 공주시 양성평등주간 기념행사가 개최됐습니다.
(5) 코로나19 재난대응 및 일상회복 지원, 민선7기 건설사업 추진 성과 및 계획 등  공주시의 다양한 소식 제151차 정례브리핑에서 전해드립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전국민의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70%를 넘기며, 정부가 지난 1일부터 단계적 일상 회복을 위한 1차 개편을 시행했는데요. 이와 더불어 공주시의 백신 예방접종센터도 지난 10월 29일 7개월간의 업무를 마무리하고 종료식을 가졌습니다. 하루평균 450여 명을 접종하며 헌신적인 활동을 펼쳐온 백신 예방접종센터가 소임을 다 하고 문을 닫았지만, 관내 36곳의 코로나19 예방접종 위탁의료기관에서 미접종자를 위한 접종이 계속 진행될 예정입니다. 일상 회복이 눈앞에 성큼 다가온 지금, 그동안의 노력이 빛을 발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개인방역 지침을 지켜주시길 바라며 신바람 공주뉴스, 시작합니다

#1. 문화재 야행 개막식
(ST) 2021년 공주 문화재 야행이 개최됐습니다.
(NA) 2021년 공주 문화재 야행은 ‘모던있슈(Modern Issue)’를 주제로 대통사지 역사공원을 중심으로 공주팝스앙상블, 웅진풍물패 등의 다양한 공연이 펼쳐졌습니다. 이번 공주 문화재 야행은 3일간 총 20여개 온·오프라인 프로그램들이 진행됐는데요. 특히 제민천 야간경관을 연출한 ‘구름에 달 가듯이 제민천’, ‘제민천 모던 음악회’, ’모던 풍각쟁이‘등이 시민들과 관광객들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공주시는 ’이번 행사를 통해 공주시민과 관광객들이 코로나19로 지친 마음을 달래고 지역 상권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방역에 만전을 기했다“고 밝혔습니다. 
(공주 문화재 야행 개최)

#2. 무령왕 동상 건립기념 기억상자 표지석 설치 행사
(ST) 무령왕 동상 건립기념 기억상자 표지석이 설치됐습니다.
(NA) 지난 9월, 무령왕등 발굴 50주년, 갱위강국 선포 1,500주년을 맞이해 설치된 무령왕 동상을 기념하기 위해 기억상자를 함께 매립했는데요. 무령왕 동상과 기억상자를 통해 후손들에게 우리시대의 위대한 자산을 물려주고자 하는 뜻을 널리 알리기 위해 공주시가 기억상자 표지석 설치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기억상자 표지석은 무령왕 관련 물품 및 시민들의 희망메세지 등 총 2,343점이 매립된 기억상자 위에 설치되어 앞으로도 그 의미를 되새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무령왕 동상 건립기념 기억상자 표지석 설치 행사)

#3. 사곡 월가리 경로당 준공식 
(ST) 사곡면 월가리 경로당이 준공식을 가졌습니다.
(NA) 지난 7월 착공한 이번 경로당 신축 공사는 도비 6억, 시비 14억, 총 20억을 투입해 진행되었는데요. 이날 준공식에는 김정섭 공주시장 및 관계자들과 마을 주민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로당 준공의 기쁨을 함께 나누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사곡 월가리 경로당 준공식)

#4. 2021년 공주시 양성평등주간 기념행사
(ST) 공주시가 2021년 양성평등주간을 맞아 기념행사를 열었습니다.
(NA) 매년 9월 1일부터 7일까지인 양성평등주간을 기념해 시행되는 양성평등주간 기념행사가 코로나19로 인해 한 달 늦게 치루어졌습니다. 이번 행사는 ‘더 행복한 공주, 성평등을 향해!’라는 슬로건을 걸고 김정섭 공주시장을 비롯해 여성단체협의회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는데요. 자리에 참석하지 못한 시민들을 위해 공주시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되기도 했습니다. 식전 문화공연과 성평등 특강으로 시작된 이번 기념식에서는 공로패 수여, 양성평등 유공 표창, 다문화 모범여성 표창 등이 이루어졌으며 양성평등 퍼포먼스와 함께 마무리되었습니다.
김정섭 공주시장은 이날 행사에서 ”양성평등 촉진을 위해 노력하신 유공자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우리 시 여성의 사회참여와 권익증진, 건강한 양성평등 사회 실현을 위해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습니다.
(2021년 공주시 양성평등주간 기념행사 개최)

#5. 제151차 정례브리핑

(ST) 제151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5-1. 코로나19 재난 대응 및 일상회복 지원
(NA) 단계적 일상회복 1차 개편이 본격 시행됐습니다. 지난 1일부터 시행된 이번 개편안은 전국을 동일 기준으로 통합해 운영기간 4주, 평가기간 2주 간격으로 추진될 예정입니다. 우선 사적모임은 백신접종 유무와 관계없이 12명까지이며, 다중이용시설 운영시간은 제한이 없으나 유흥시설에 한해서는 24시까지로 제한되는데요. 기타 자세한 방역수칙은 공주시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한편 지난 10월 31일 기준 공주시 전체 인구대비 접종률은 1차 접종 92.7%, 2차 81.9%입니다. 공주시는 “일상회복이 시작됐지만, 코로나의 위협이 사라지지 않은 만큼 실내외 마스크 착용, 주기적 환기, 적극적 진단검사, 세가지 필수 방역수칙을 끝까지 지켜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5-2. 민선7기 건설사업 추진 성과 및 계획
(NA) 공주시가 시민불편 해소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민선7기 건설사업 추진의 성과와 앞으로의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첫 번째로 지속적인 주민 숙원사업들의 해소가 이루어졌는데요. 마을안길포장 등 주민불편해소사업 1056건, 재해피해 복구사업 91건, 생활민원사업 등을 시행했으며, ‘찾아가는 시민상담반’ 운영으로 소통강화를 위해 노력했습니다. 또한 치수적 안정성 확보 및 생태복원을 위한 하천정비사업, 농업기반시설의 정비 및 확충, 농업용저수지 68개소의 스마트통합관제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22년도에는 재해위험저수지정비사업, 취입보 및 관정개발 등 농업기반시설 정비 및 확충이 계획되어있습니다.
(민선7기 건설사업 추진 성과 및 계획 발표)

#5-3. 민선7기 공교육 지원 성과 및 계획
(NA) 공주시는 누구나 배움으로 행복하고 새로운 삶을 설계하며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인재 육성을 위해 노력해왔는데요. 공주시가 지난 3년간 진행해온 민선7기 평생교육정책의 성과와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교육분야의 주요 운영성과로는 보편적 교육 확대를 위해 전국 최초 고등학교 3대 무상교육을 추진해 수업료, 급식비, 교복구입비를 지원하였으며 소외 없는 교육을 위해 저소득층 학생의 교육기회 제공 등의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안전하고 편리한 통학환경을 위해 읍면 중학교 통학차량 임차비 지원과 어린이 보호구역 정비가 이루어졌습니다. 더불어 더 좋은 공교육 지원을 위해 학교시설 현대화 사업, 다양한 방과후 프로그램 지원 및 코로나19대응 안전등교 지원 등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관내 모든 읍면중학교 통학차량을 지원하고 혁신 교육 발전 선도, 평생학습센터 11개소 설치 및 운영, 청소년 활동 공간 조성 등의 다양한 사업도 함께 추진될 예정입니다.
(민선7기 공교육 지원 성과 및 계획 발표)

이번주 신바람 공주뉴스 마칩니다.
오늘도 함께해주신 시민 여러분, 고맙습니다.
(진행: 이슬기 아나운서 / 제작: 시민소통담당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