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제381호(공주 치유의 숲 준공,고향사랑기부금 준비단 출점,마을공동체 활성화 업무협약,경천중 경천꿈마루 개관,(사)대한노인회 공주시지회 부설 노인대학 개강)

작성자 뉴미디어팀  조회수 453 등록일 2022-04-13

41째주 HEADLINE NEWS

 

주요 뉴스입니다.

(1) 공주치유의 숲 준공식을 개최했습니다.

(2) 공주시 고향사랑기부금 준비단 출범식이 열렸습니다.

(3) 공주시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이 열렸습니다.

(4) 경천중학교 다목적강당 <경천꿈마루> 개관식이 진행됐습니다.

(5) 대한노인회 공주시지회 부설 노인대학 개강식이 개최됐습니다.

(6) 공주알밤산업 활성화 지원 정책 등 공주시의 다양한 소식

172차 정례브리핑을 통해 전해드립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여전한 상황에서 농촌은 인력난까지 겪고 있습니다. 농가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지난 20204월부터 지난해까지 임대료 반값 지원 정책을 추진해왔는데요. 공주시는 농촌의 어려운 현실을 고려하여, 농기계를 반값에 빌려주는 농기계 임대료 감면 혜택을 올해 말까지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임대사업소에는 트랙터와 굴삭기 등 758대의 농기계가 비치되어 있으며, 일요일과 휴일을 제외한 연중 이용이 가능합니다. 농기계 임대료 감면으로 농가의 경제적 부담이 조금이나마 줄길 바라며

신바람 공주 뉴스, 시작합니다.

 

Main News

#1. 공주치유의 숲 준공식

(ST) 공주치유의 숲 준공식을 개최했습니다.

(NA) 공주에 새로이 조성된 치유의 숲은 시민들의 심신건강을 치유하고, 휴식공간을 제공하는 친환경 시설입니다. 지역주민과 이용객들에게 치유의 숲에 대한 홍보와 볼거리를 널리 알리고자 지난 금요일에 준공식이 개최 됐습니다. 향기, 경관 등 자연의 다양한 요소를 활용하는 치유의 숲의 준공식은 휴양마을 팀장님의 사회로 행사가 진행되었는데요. 관내 산림업무 관련자 등 많은 분들이 참석해주었습니다.

(공주시, 공주치유의 숲 준공식)

 

#2. 공주시 고향사랑기부금 준비단 출범식

(ST) 공주시 고향사랑기부금 준비단 출범식이 열렸습니다.

(NA) 지난 금요일 공주시청 대백제실에서 고향사랑기부금 준비단 출범식이 열렸습니다. 고향사랑기부금법은 지방인구의 지속적 감소 및 청년 순유출 심화로 지역 소멸 위기 등 지역경제 격차 심화를 이유로 제정되었는데요. 작년 전국 평균 재정자립도는 48.7%였지만, 공주시는 12.7%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이에 공주시는 고향사랑 기부제를 시행하여 지자체는 지방 재정을 확충하고, 기부자에게는 지역특산품을 답례품으로 제공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높이겠다고 했습니다.

(공주시, 고향사랑기부금 준비단 출범식)

 

 

#3. 공주시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

(ST) 공주시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이 열렸습니다.

(NA) 공주시와 공주시 새마을회는 지난 월요일,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을 가졌습니다. 이번에 진행된 업무협약식은 상호 협력하여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주민이 행복한 마을을 만들어가자는 의미가 담겨 있는데요. 새마을회장단과 시민소통위원장 등 많은 분들이 참석하여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협력과제들을 발굴했습니다. 협약식은 공주시장의 인사말씀을 시작으로, 협약서 낭독, 협약서 서명 및 교환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공주시,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

 

#4. 경천중학교 다목적강당 <경천꿈마루> 개관식

(ST) 경천중학교 다목적강당 <경천꿈마루> 개관식이 진행 됐습니다.

(NA) 지난 화요일, 경천중학교 다목적강당인 경천꿈마루 개관식이 진행 됐습니다. 많은 주민들의 염원이었던 다목적강당이 개관 되었는데요. 이번 강당 개관을 계기로 학교체육의 질적 향상과 학생들의 건강증진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식전 행사로는 경천중학교 교육과정 및 다목적강당 증축공사 과정을 영상으로 시청하였고, 본식에 들어서면서 학교장의 환영사와 교육감의 축사가 이어졌습니다. 그리고 김정섭 시장은 학생들의 건강한 체육활동을 바란다며 축하의 메시지를 전해주었습니다.

(경천중학교 다목적강당 <경천꿈마루> 개관식)

 

#5. 대한노인회 공주시지회 부설 노인대학 개강식

(ST) 대한노인회 공주시지회 부설 노인대학 개강식이 개최됐습니다.

(NA) 지난 5, 노인회관 3층 대강당에서 공주시지회 노인대학 개강식이 개최됐습니다. 대한노인회 임원과 여러 수강생들이 참석해주었는데요. 이창욱 학생대표의 노인강령 낭독을 시작으로 최상철 노인대학장이 입학허가 선언을 하고, 마지막으로 회장과 반장을 선출하였습니다. 공주시지회 노인대학 4월 운영일정으로는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에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들이 운영된다고 합니다.

(대한노인회 공주시지회 부설 노인대학 개강식)

 

#6. 172차 정례브리핑

(ST) 172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6-1.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NA) 1월 초 이후 처음으로 확진자 수가 감소세를 보이며 정점을 지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다만 중환자 병상 가동률이 여전히 60%대로 유지되고 있어 완전히 해제하기엔 이르다는 평가입니다. 이에 사적모임 및 다중 이용시설 이용시간 제한을 소폭 완화하여 사적모임은 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10명까지, 다중이용시설의 이용시간은 24시까지 이용 가능해졌습니다.

그리고 411일부터 일반 의료체계로의 정책방향을 고려하여 보건소 신속항원검사가 중단하게 됩니다. 다만 PCR 검사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운영되고, 신속항원검사 키트는 향후 방역상황을 고려하여 비축 또는 방역 취약계층에 배부할 예정입니다.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6-2. 공주시 공공기관 유치 현황 및 계획

(NA) 공공기관 유치는 지역 발전은 물론 국가균형발전이라는 큰 의의가 있습니다. 공주시는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 행정수도 완성 등 공공기관 유치를 위해 기반을 마련하고 여건을 조성에 대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는데요. 202012월에는 공공기관 지방이전 유치 추진 계획 수립을 진행하였고, 지난해 10월에는 행정수도 완성 추진에 따른 실행계획 수립 용역을 완료 했습니다. 또한 수도권 있는 10개 기관을 중점유치기관으로 선정했습니다. 시는 앞으로도 공공기관 유치 부지도 지속적으로 확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공주시, 공공기관 유치 현황 및 계획)

 

#6-3 공주시, 교육경비 지원 정책

(NA) 공주시는 관내 학교의 교육환경 개선 및 보편적 교육복지 확대를 위해 2019년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조례를 개정하였습니다. 3월에는 공주북중학교에서 금성관 급식실이, 4월에는 경천중학교에서 경천꿈마루 다목적강당이 개관했는데요. 공주시는 학교시설 개선사업으로 다목적강당, 운동장 현대화, 기숙사 건립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습니다.

우리시는 전국 최초로 무상교육, 무상교복, 무상급식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이외에도 학생들의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도록 체험교육 지원 및 직업훈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공주시는 교육도시라는 명성을 이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공주시, 교육경비 지원 정책)

 

#6-4. 공주알밤산업 활성화 지원 정책

(NA) 작년, 공주 밤산업은 6,528kg의 알밤을 생산하여 전국 점유율은 17%를 기록하였습니다. 우리시는 공주알밤과 가공식품을 홍보·판매하기 위한 공주알밤센터를 준공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또한 군밤축제 등 알밤농가가 직접 참여하는 판매부스를 운영한다고 하는데요. 농가 소득을 증진시키는데 큰 도움이 있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공주알밤센터는 410일에 완공하고, 14일에 준공식 행사가 있을 예정인데요. 센터는 공주시를 방문하는 관광객과 시민들에게 공주알밤을 홍보, 판매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공주시, 공주알밤산업 활성화 지원 정책)

 

#6-5. 공주 치유의 숲 준공 및 시범운영 추진

(NA) 숲은 기분을 상쾌하게 할 뿐만 아니라, 살균·향균·체취효과를 주며 인체의 면역력 증진을 시켜줍니다. 이러한 이유로 산림 치유 효과의 중요성이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데요. 공주 치유의 숲은 2017년 산림청 공모사업으로 선정되어 지난해 6월에 착공하였고, 준공식은 지난 금요일에 개최되었습니다. 시는 앞으로 치유의 숲과 연계한 둘레길을 조성하고 걷기대회를 추진하는 등 시민들의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쾌적한 치유공간을 만들겠다고 전했습니다. 공주 치유의 숲은 자연휴양림과 산림복지단지의 근간역할을 하게 될 것이며, 공주에 산림도시라는 큰 위상을 추가하게 될 것입니다.

(공주시, 치유의 숲 준공 및 시범운영 추진)

 

Closing

공주시민의 건강을 항상 생각하는 공주시가 되길 바라며

이번 주 신바람 공주 뉴스를 마칩니다.

오늘도 함께해 주신 시민 여러분,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