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382호(공주알밤센터, 청사 옥상정원, 공주교대간 천원의 아침밥 협약, 공주독립운동기념관 운영협약, 공주시 장애인 한마음대회, 산불예방 캠페인, 제173차 정례브리핑, 신바람공주뉴스 제382호)

작성자 뉴미디어팀  조회수 560 등록일 2022-04-21

42째주 HEADLINE NEWS

 

주요 뉴스입니다.

(1) 공주알밤센터 준공식이 열렸습니다.

(2) 청사 민원동 옥상정원 개소식이 진행됐습니다.

(3) 공주시-공주교대간 <천원의 아침밥> 업무협약식이 개최됐습니다.

(4) 공주독립운동기념관 운영협약식이 개최됐습니다.

(5) 23회 공주시 장애인 한마음대회가 열렸습니다.

(6) 봄철 산불 예방 캠페인이 실시됐습니다.

(7) 공주시 장애인 지원 정책 등 공주시의 다양한 소식

173차 정례브리핑을 통해 전해드립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공주시 웅진도서관에서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임산부 및 영유아 보호자를 대상으로 무료 책 배달 서비스를 운영합니다. 이 서비스는 신청한 영유아가 24개월이 되는 달 말일에 종료되는데요. 도서 신청은 방문 접수 또는 이메일을 통해 가능하며, 가입신청 시 임산부는 신분증과 산모 수첩을, 영아 양육자는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을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도서 대출은 1인당 월 10, 4회까지 가능합니다. 누구나 편리하게 마음의 양식을 쌓을 수 있길 응원하면서

신바람 공주 뉴스, 시작합니다.

 

Main News

#1. 공주알밤센터 준공식

(ST) 공주알밤센터 준공식이 열렸습니다.

(NA) 공주 알밤 홍보 및 판매 시설을 구축하기 위한 공주알밤센터 준공식이 지난 목요일에 진행됐습니다. 한옥구조로 지어진 공주알밤센터의 1층에는 전시 및 판매시설이, 2층에는 밤카페와 체험장이 마련되어 있는데요. 오는 9월 시범 운영을 마친 뒤, 향후 안정적인 운영을 통해 알밤상품을 판매하겠다는 소식입니다. 준공식에는 김정섭 시장을 비롯해 산림조합, 재배자협회, 관광협의회 등 많은 분들이 참석해 공주알밤 산업 활성화를 기원했습니다.

(공주시, 공주알밤센터 준공식)

 

#2. 청사 민원동 옥상정원 개소식

(ST) 청사 민원동 옥상정원 개소식이 열렸습니다.

(NA) 지난 목요일, 시청 옥상정원의 개소식이 열렸습니다. “신바람 공주 활기찬 미래를 위하여 함께 노력해온 공주시민을 위해 조성된 이 옥상정원은 앞으로 공주시민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데요. 개소식은 김정섭 시장의 인사 말씀과 함께, 회계과장의 사업 경과보고와 테이프 커팅 및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공주시, 청사 민원동 옥상정원 개소식)

  

 

#3. 공주시-공주교대간 <천원의 아침밥> 업무협약식

(ST) 공주시-공주교대간 <천원의 아침밥> 업무협약식이 열렸습니다.

(NA) 공주교대에 재학 중인 다수의 학생들은 운영식당이 없는 기숙사 내부, 경제적 부담이 큰 학교 식당 때문에 조식을 기피해왔다고 합니다. 이에 지난 2017년부터, 농식품부와 농정원에서는 아침식사 결식률이 높은 대학생을 위한 천원의 아침밥사업을 추진했는데요. 아침밥 섭취 유도와 더불어 아침밥 문화 확산을 위한 의미를 담았습니다. 지난 월요일 공주시청 집현실에서 진행된 업무협약식에는 이범웅 총장직무 대리를 비롯한 공주교대 관련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김성접 시장과 함께 협약서 서명 및 교환을 진행했습니다.

(공주시, 공주시-공주교대간 <천원의 아침밥> 업무협약식)

 

#4. 공주독립운동기념관 운영협약식

(ST) 공주독립운동기념관 운영협약식이 진행됐습니다.

(NA) 공주독립운동기념관은 우리지역 독립운동의 가치를 홍보하는 역사교육의 장으로 자리잡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소유권은 공주영명중·고등학교에 있고, 시설 건립은 공주시에서 담당했는데요. 이에 시는 공주독립운동기념관에 대한 운영 및 관리 주체를 명확하게 하기 위한 협약식을 지난 월요일에 진행했습니다. 협약식 이후엔 정식 개관되어, 학생 및 지역주민과 외부 관광객들에게 공주독립운동기념관을 개방 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공주시, 공주독립운동기념관 운영협약식)

 

#5. 23회 공주시 장애인 한마음대회가 개최

(ST) 23회 공주시 장애인 한마음대회가 개최됐습니다.

(NA) 지난 수요일, 공주시장애인연합회 주관으로 제23회 공주시 장애인 한마음대회가 개최됐습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잠시 중단되었던 본 대회가 3년 만에 열린 것인데요. 식전 행사에는 충남남부장애인관악단 소속(의 이지원, 이송연) 단원이 참여하여 희망울림연주 민요 공연을 펼쳤습니다. 이어진 본식에서는 김정섭 시장의 모범장애인 및 유공자 표창과 충남지체장애인협회 공주시지회 박용락 월송동분회장의 인권헌장낭독이 있었습니다.

(공주시, 23회 공주시 장애인 한마음대회)

 

#6. 봄철 산불 예방 캠페인

(ST) 봄철 산불 예방 캠페인을 실시했습니다.

(NA) 최근 계속되는 산불 발생으로 인해, 공주시가 의용소방대와 함께 산불 예방 및 경각심을 고취하기 위한 봄철 산불예방 캠페인을 실시했습니다. 지난 화요일, 공주종합운동장에서 진행된 이번 캠페인에는 소방 공무원과 의용소방대가 참석했는데요. 표창패 수여 및 119안전센터 펌프차와 산불진화차 등의 퍼레이드가 진행됐습니다. 퍼레이드에는 산불 화재예방 분위기를 조성하여 화재 예방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자는 의의를 담았습니다.

(공주시, 봄철 산불 예방 캠페인)

  

 

#7. 173차 정례브리핑

(ST) 173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7-1.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NA) 재택치료자 외래진료 센터 확대에 이어 병·의원 진료 후 의약품 본인수령도 가능해졌습니다. 방역안전을 위해선 대리인이 수령하는 것이 기본이나, 적시 투약을 위해 재택치료자 본인에 대해서도 의약품 수령이 가능하도록 변경된 것인데요. 앞으로 재택치료 중 복약이 필요한 시민들은 외래진료 센터에서 진료를 받고 의약품을 처방 받을 수 있습니다.

한편, 오미크론의 확산에 따라 병·의원에서 신속항원검사 양성진단을 한 달간 시범적으로 시행하고 있었는데요. 여전히 하루 평균 신규 확진자 수가 20만 명 이상 발생하는 등 확산세가 유지되고 있어, 신속항원검사의 양성진단 운영 기간이 1개월 연장됐습니다.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7-2. 2022년 공주시 장애인 지원 정책

(NA) 420일 장애인의 날은,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장애인의 재활 의욕을 고취하고, 복지 증진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제정되었습니다. 현재 공주시에는 8,695명이 장애인으로 등록되어 있으며, 이는 공주시민의 8.4% 정도인데요. 시는 장애인 복지 분야 예산을 확대하여 장애인의 생활안정과 사회활동 참여 증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작년 10월부터 장애인가족지원센터를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는데 올해는 장애인 가족에 대한 인식개선 및 상담지원 등을 위해, 다각적인 프로그램을 통한 활성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공주시, 2022년 공주시 장애인 지원 정책)

 

#7-3 2023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공모

(NA) 공주시가 2023년 예산편성 및 집행에 대한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기 위해, 주민참여예산 제안 공모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공모는 610일까지 진행되며, 시 홈페이지 또는 읍면동 방문 및 우편을 통해 제안이 가능합니다. 주민참여예산 규모를 25억 원까지 상향조정하고, 읍면동 자치계획형사업을 3천만 원에서 5천만 원까지 확대했다는 소식인데요. 시는 제안사업 발굴, 부서검토 및 관련 위원회 공론화를 통한 주민참여 성격의 사업 반영 등, 지속 가능한 우수사례들을 중점적으로 발굴해 나가겠다고 전했습니다.

(공주시, 2023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공모)

 

#7-4. 2022년 공주시 농업지원사업 추진계획

(NA) 공주시는 본격적인 영농기를 맞아, 농업인의 다양한 요구 반영과 농업인 삶의 향상을 위한 농업지원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먼저, 농촌의 고령화로 인한 일손부족 해소를 위해 벼 병해충 항공 공동방제 지원사업을 추진합니다. 또한, 올해 관내 농업인에게 외국인 계절근로자는 전년 40대비 400% 증가한 200명을 지원할 계획인데요. 농자재 가격 및 물류비 인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에게는 유기질비료를, 농업인의 생활안정 및 복지 증진을 위해서는 건강보험과 국민연금 보험료의 일부를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공주시, 2022년 공주시 농업지원사업 추진계획)

 

Closing

앞으로도 시민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공주시가 되길 바라며

이번 주 신바람 공주 뉴스를 마칩니다.

오늘도 함께해 주신 시민 여러분, 고맙습니다.